융합 영재교육원

2023학년도 대구대학교 글로벌브릿지 연구소
관리자| 2023-03-19| 조회수 : 484

2023 대구대학교 글로벌브릿지 연구소 캠퍼스형 지역연계공동교육과정(고교학점제) 입학식 및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318일 대구대학교 글로벌브릿지 연구소는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II- 지역연계공동교육과정 입학식과 교육과정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대구대학교 글로벌브릿지 연구소는 2021, 2022년에 이어 2023년 고등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교육과정(공학일반)을 개설하여 대구대학교 교수를 지도강사로 모시고 다양한 프로젝트형 자기주도학습을 대학 캠퍼스에서 배우는 과정을 운영한다.

 

무학고등학교(1학기)와 문명고등학교(2학기)는 주관학교(거점학교)로서, 공학일반 공동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영천고등학교, 영천여자고등학교와 선화여자고등학교 학생이 함께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하여, 공학일반 총 5학점을 취득하게 된다. 올해 공학일반으로 개설된 프로젝트 수업내용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그리고 게임알고리즘 분야이다.

 

지난해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생들은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탐구논문집을 발간하였고, 3팀이 대구대학교 LINC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팀별 융합 프로젝트(R&E) 산출물을 발표하는 등의 성과를 이루었다. 학생들은 대구대학교 유준혁 교수의 인공지능 수업을 프로젝트로 발전시켜 지하주차장 침수예방을 위한 딥러닝 기반 차수막 자동화, 원희철 교수의 게임 알고리즘 수업을 발전시켜 게임을 이용한 사이버 성범죄 경각심 향상의 탐구논문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정인준 교수의 빅데이터 수업을 발전시켜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지역안전 알리미의 탐구논문을 윤상후 교수의 지도를 받아 완성하였다.

 

이미순 대구대 글로벌브릿지 연구소장은 2023년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II- 지역연계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신 경상북도교육청, 참여학교(대구대학교, 무학고등학교, 문명고등학교, 영천고등학교, 영천여자고등학교, 선화여자고등학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이미순 소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지역인재의 역량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교육체계의 혁신이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선 교육생태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하였다. 이를 위해서 2021, 2022년 운영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II- 지역연계공동교육과정을 더욱 정련하여 선도적인 모델로 정착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향후 2023년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II- 지역연계공동교육과정의 성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확산을 홍보할 예정이다